고래의종류/분류
고래의행동
 
 
 
 
  북방긴수염고래  Eubalaena glacialis     영명 : Northern right whal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일명 : 세미쿠지라
전체가 흑색이며 복부의 배꼽과 그 전후에 부정형의 백색 반점이 있다(없는 것도 있음). 몸체는 땅달막하고 등지느러미가 없다.
머리부는 몸체 길이의 1/4로서 매우 크다. 허리의 둘레는 체장의 약 60% 이상에 달한다. 턱선이 크게 아취형으로 만곡되엉 있고 위에 아래에서 본 위턱은 매우 좁다.
머리에는 피부의 경결(티눈)이 곳곳에 산재해 있고 여기에 고래이나 따개비 등이 붙어있다. 가장 큰 돌기는 분기공 전방에 있다. 아래턱과 배에는 주름이 없다. 피부 지방층의 두께는 초대 40cm 정도 이다.

 
등지느러미가 없다. 가슴지느러미는 넓고 끝이 채처럼 넓적하다. 꼬리지느러미의 폭은 체장의 1/3정도이며 중앙에 V자 벤자리는 크고 꼬리자락은 양끝으로 완만한 오목한 곡선으로 가늘어 진다.

 
고래수염은 220~260매, 회갈색 혹은 흑색, 길이 최대 약 3m이며 수염은 매우 가늘어 w가은 먹이를 걸러 먹도록 되어있다.

 
2개의 분기공이 넓게 분리되어 있고 V자형으로 4~8m의 높이로 분기한다.
 
 
체장은 초대 17~18m이며 암컷이 수컷보다 크다. 체중은 80~100톤이다.
임신기간은 10~12개월, 겨울과 봄철에 따뜻한 해역에서 3~4년에 1회 출산하고, 출산시 체장은 약 4.5~5m, 성숙 체장은 약 14.5~15.5m이다.
북태평양에서는 동해, 동중국해, 오호츠크해, 베링해 등 온대에서 아극지에 걸쳐 분포한다.


 
요각류, 기타 소형갑각류를 먹이로 하며, 표층부근에 밀집되어 있는 먹이를 천천히 스쳐 지나가며 섭취한다.
12두 이하, 주로 1~2두가 무리지어 유영하고, 번식장이나 색이장에서는 큰 무리를 짓는다.
짝짓기 때는 암컷에대해 수컷들이 경쟁을 하며, 싸움 보다는 다량의 정액을 방출하여 다른 수컷을 좇는다.